1. 운영체제란
컴퓨터 시스템 구성요소: 하드웨어, 운영체제,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
운영체제의 목적: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 - 자원의 제공/관리를 담당. 효율성과 공평성을 고려한다. (resource management)
사용자에게 편의 제공 - 사용자 편의를 위해 hardware dependent한 부분은 숨기고 사용하기 쉬운 서비스를 제공한다.(virtual machine)
2. 다중 프로그래밍(Multi-Programming)
여러 개의 작업을 메모리에 적재한 후 하나를 선택하여 CPU할당.
입출력을 하게 되면 CPU를 다른 작업에 할당.
CPU작업과 I/O처리를 동시에 병행 처리함으로써 성능향상.
Buffering과 Spooling
Buffering: device들 간의 속도를 완충하기 위해 buffer사용(ex. cache)
Spooling(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s On-Line): spool area를 사용하여 동시에 일 처리
차이점: Buffering은 한 process안에서 입출력 중복을 허용하나 Spooling에서는 여러 process간의 중복을 허용한다. Buffering은 전용장치 buffer를 사용하지만, Spooling은 공용 system buffer를 사용한다.
3. 병렬시스템(Multi-Processor System)
; CPU를 여러 개 둔다.
여러 개의 CPU를 사용하여 더 많은 일을 처리,
그러나 n개의 cpu에 대해 n배의 성능향상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 overhead존재하기 때문에 CPU개수도 한계가 있다.
ex. 공유Memory 병목현상
대부분 SMP(Symmetric Multi-processor System)사용
4. 분산시스템(Distributed System)
하나의 연산을 여러 개의 독립된 컴퓨터가 나누어서 처리.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컴퓨터로 보인다.
장점: 자원공유, 빠른처리, 신뢰성, 통신
5. 실시간 시스템(Real-time System)
on-line: 대화식으로 즉시 처리
real time: 시간 제한적 연산, 시간 제약 조건하에 수행. Deadline 주어짐
연성 실시간 시스템(soft real-time system): deadline을 지키지 않아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 시스템.
ex. 인터넷 방송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처리
경성 실시간 시스템(hard real-time system): deadline 위반 시 큰 문제가 발생하는 시스템. 보장성 computing이 중요
ex. 무기제어, 원자력 발전소 제어.
6. 내장형 시스템(Embeded System)
가전제품, 무기 시스템 등에 내장
내장형 운영체제(Embeded OS)
VxWorks, WinCE, Embeded Linux, PalmOS, Symbian 등
특징
열악한 기온/습도 조건에서 동작하므로 내구성이 강해야 함.
mobility를 지원을 위해 power management와 memory의 최소화 필요.
실시간 서비스 제공.
대량생산을 위한 저가격 → 작고 빠른 시스템 필요
기능
flash memory file system 지원
저전력 → power management
빠른 부팅 제공
메모리 용량 제한에 따른 작은 모듈 or application
mobility에 따른 유/무선통신 필요
XIP(eXcute In Place): flash memory에서 명령어별로 cpu로 가져와 수행
컴포넌트 기반 운영체제 구성 → 기능별 모듈화
출처: 운영체제개념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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