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1일 목요일

origin값 변경

origin이라고 함은 정해진 window안에서의 왼쪽 최상단의 모서리를 origin이라고 한다.

전체 LCD의 해상도가 800X480이라고 가정할 때,
전체 window크기가 800X480이고 origin의 값이 0,0이라면
window에 있는 모든 pixel이 LCD화면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같은 조건에서 origin의 값이 100,100이라면 오른쪽과 하단에서 100pixel만큼이 보이지 않을 것이다.
실제 window에서는 다 뿌렸어도, LCD의 100,100에서 부터 시작한다면 짤리는 것이 당연하다.

이처럼 origin의 값을 잘못 이용하게 되면 LCD화면에서 그림이 짤려 보이거나 한 쪽으로 치우쳐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잘 사용하면 스크롤을 하는 듯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예를들어, origin의 Y값만을 주기적으로 변경한다면 그림이 화면에서 세로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이 origin의 값은 LCD control register 0번으로 제어한다.
OX와 OY field가 origin의 X, Y값이 된다.
이 field들을 제어하면 재미있는 화면의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주의사항:
이 LCD control register는 RMI보드 Au1250 processor에 기반한 것이며,
각 하드웨어마다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그림출처: RMI Alchemy Au1250 processor Data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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