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22일 금요일

window 크기 변경

하드웨어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LCD는 여러 개의 window를 지원한다.
하여 각 window별로 LCD control register가 따로 존재하며, priority를 설정함으로써 overlap 관계를 조정할 수 있다.

여러 개의 window를 한꺼번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window를 enable 해주어야 한다.
아래와 같은 winenable register의 값을 설정한다.
이 register를 보면 window를 4개까지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field의 값이 1로 설정되면 해당되는 window가 enable된다. 물론 0일 경우 disable된다.


아무리 실제 LCD의 크기가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도 window의 크기는 마음대로 변경할 수가 있다.
window의 크기와 origin을 변경한다면 화면 가운데에 조그맣게 무언가를 띄울 수도 있는 것이다. (origin 변경 포스트)
window 크기 변경은 LCD control register 1번에서 담당한다.
여기서 SZX는 width를 의미하며, SZY는 height를 의미한다.
이 field의 값을 설정해주면 그 값에 맞는 크기의 window가 하나 생성이 되며, PRI field의 값을 설정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하면 다른 window의 앞에 오거나 뒤에 서는 것이 가능하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각 window별로 control register가 따로 존재하므로 각 window는 서로 다른 크기와 origin을 가질 수가 있고 이로써 많은 효과를 표현할 수 있다.








주의사항:
이 LCD control register는 RMI보드 Au1250 processor에 기반한 것이며,
각 하드웨어마다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그림출처: RMI Alchemy Au1250 processor Data Book

댓글 없음:

댓글 쓰기